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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악감상

베토벤 5번 운명

by 安喩齋 2011. 6. 2.

Beethoven, Ludwig van (1770-1827 G.) Beethoven, Ludwig van (1770-1827 G.)
의 교향곡 제5번 c 단조 '운명' 작품 67
Symphony No.5 in c minor 'Schicksall' op.67
를 감상하겠습니다.

악성 베토벤은 고전 음악의 최대의 완성자인 동시에 그 완전한 형식적인 예술에 보다 인간적이고 정신적인 내용을 담은 위대한 작곡가였습니다.
그는 영웅적인 백절불굴의 투지로서 모든 난관을 극복한 승리자였으며 철학자이며 사상가였습니다. 그는 자유와 평등 그리고 인간애를 실천한 인도주의자였습니다. 뿐만 아니라 그의 음악은 고전의 형식미에서 벗어나 낭만주의 음악에 문을 연 교량적인 역할을 한 음악가였습니다.
그의 집안은 할아버지, 아버지가 모두 음악가였는데 그의 아버지는 그를 제2의 모짜르트로 만들기 위해 교육을 시켰습니다. 그는 모짜르트처럼 신동은 아니였으나 음악적인 천분을 마침내 들어내기 시작했습니다. 그는 17세 때에 그 당시 음악의 중심지였던 비인으로 갔습니다. 그의 본격적인 음악 교육은 이 때부터.시작되었다고 하겠습니다. 1792년 22세 때에 그가 비인에 나타났을 때는 작곡가라기보다는 먼저 피아니스트로 활약하기 시작했습니다. 그러나 그에게는 너무나 많은 역경과 고난이 겹쳐 들었습니다. 생활은 곤란했고 사랑은 실패했으며 음악가로서는 치명적인 귓병을 앓고 있었습니다. 1814년 이래 그는 완전한 귀머거리가 되었습니다. 하지만 그같은 고통 속에서도 비할 바 없는 위대한 예술이 나타났습니다.

1815년 이후의 작품은 그의 모든 창작 중의. 일대 전환인데 웅대한 구상과 자유로운 형식, 진지한 표현 등은 거성이 아니고는 감히 도달할 수 없는 높은 경지라고 하겠습니다. 그의 작품은 낭만적인 영향도 받았지만 감정에 치우치지 않았고 냉정했으며 안정된 형식미를 갖추는 것을 잊어버리지 않았습니다. 따라서 생명의 체험을 합리적인 형식을 통해 표현하였습니다. 그의 작품은 보통 3기로 나누는데,
제1기((1786-1803) 초기의 작품으로서 하이든과 모짜르트의 영향을 받은 때입니다. 교향곡 제1,2번이 이 시기의 작품입니다.
제2기(1804-1816) 개성을 유감없이 발휘한 독창적인 시기입니다. 교향곡 제3번에서 제8번까지의 작품입니다.
제3기(1817-1827) 초인간적인 최고의 예술인데 영감의 창작기입니다. 청각을 거의 잃어버린 이후의 감각을 초월한 시대의 작품을 보였습니다. 이 무렵의 작품으로는 교향곡 제9번 등이 있는데 형식과 내용에 있어서 음악사상 최고에 속합니다. 베에토벤이야말로 많은 유산을 우리 인류에게 남겼다고 하겠습니다.

Symphony No.5 in c minor 'Schicksall' op.67

베토벤의 교향곡 제5번 C단조는 운명이라는 곡명으로도 불립니다.
하지만 이는 동양에서만 통용 되는 별명이고 서양에서는 그저 C단조 교향곡이라고 만 합니다.
그의 제자인 안톤 신틀러가 쓴 베토벤의 전기에 "어느 날 베토벤이 제1악장을 가리키면서 운명은 이와 같이 문을 두드린다' 라고 하였다" 라는 대목이 있어서 일본에서 '운명'이라는 별명을 붙였고, 그 후 극적인 것을 좋아하는 동양인의 정서에 맞는 이 별명이 동양에서만 사용된다는 설이 유력합니다
. 여하튼 이 별명은 당시 자신의 귓병을 '운명의 앙갚음'이라고 생각하던 베토벤이 작곡 노트의 여백에 '나 스스로의 운명의 목을 조르고야 말겠다'고 썼다는 일화와 함께 베토벤이 이 곡을 통해 '운명'을 정복했다는 의미로 해석할 수 있는 멋진 비유라고 하겠습니다.
베토벤의 9개의 교향곡 중에서, 아니 모든 교향곡 중에서 이 작품만큼 만인에게 사랑을 받는 심포니도 별로 없을 것 같습니다.
이른바 운명의 동기라고 하는 제1악장 제1테마의 4음은 '운명은 이같이 문을 두드린다'라는 데서부터 이상한 감을 주고 있습니다.
그것은 새로운 시대의 정신이며 새로운 음악의 세계이기도 합니다
본래 이 곡은 교향곡 제3번의 완성 직후에 착수했지만 일시 중단하고 교향곡 제4번을 먼저 왕성했던 것입니다.
그러므로 이것은 1803년부터 1808년 초에 작곡한 것이므로 이 곡을 완성하는 데는 5년이 걸린 셈입니다.
의 불굴의 투지는 모든 고난과 공포와 비극을 극복하고서 마침내 승리의 개가를 구가하는 그의 이념을 여기서 잘 표현해 놓았습니다.
1808년 12월 22일 안 데아 비인 극장에서 초연하였으며 그의 후원자였던 로브코비쯔 공작과 라주모프스키 백작에게 헌정되었습니다.

1 mov. Allegro con brio
2 mov. Andante con moto
3 mov. Allegro
4 mov. Allegro - Allegro - Presto


Hans Swarowsky (1809-1975 Aust.)

헝가리에서 태어나 빔에서 명교사로 이름을 떨친 지휘자입니다.
금세기 전반까지 일밤적으로 지휘자에게 정해진 코스였던 슈트드가르트, 베를린, 함부르크,취리히, 크라코프 등의 오페라 극장에서 수련을 쌓은 후 1946년 빈 심포니 오케스트라의 상임지휘자, 47년 그라츠 오페라 극장의 암악감독, 57년부터는 스코티시 내셔날 오케스트라의 수석지휘자를 역임하였습니다.
교육자로서의 활동은 46년부터 시작하여 만년에까지 빈 음악원의 지휘교수로서 아바도, 메타 등 오늘날 세계를 대표하는 명지휘자를 수없이 길러 냈습니다.
빈을 대표하는 명지휘자로서 레코딩도 활발했지만 그보다 교사로서의 명성이 훨씬 좋습니다.


The Vienna Symphony Orchestra

Beethoven's Sonata for Cello and Piano No.4 In C major op.102-1



 


Symphony No.5 in c minor 'Schicksall' op.67 이어듣기



 


1 mov. Allegro con brio


2 mov. Andante con moto


3 mov. Allegro. 4 mov. Allegro - Allegro - Presto

ymphony No.5 in c minor 'Schicksall' op.67
Beethoven, Ludwig van (1770-1827 G.)
The Vienna Symphony Orchestra
Conductor : Hans Swarowsky (1809-1975 Au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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