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네(Edouard Manet) 가족의 숨겨진 비밀
모리조(Morisot) / Edouard Manet
마네와 모리조가 만난 것은 1868년이다. Salon de Paris에서 서로를 알게 된 이후,
두 사람은 연인으로서, 가족으로서, 그리고 친구로서 오랜 인연을 이어가며 살았다.
그러면서 마네는 여러 점의 모리조가 들어있는 그림과 초상화를 남겼다.
Manet, Edouard (b. Jan. 23, 1832, Paris, France ~ d. April 30, 1883, Paris)
베르트 모리조 (b. Jan. 14, 1841, Bourges, Fr. ~ d. March 2, 1895, Paris)
베르뜨 모리조는 어릴 때부터 그림을 좋아하여 코로의 지도를 받았으나, 마네를 알게
되면서 인상파 화가들과 교제하였으며, 1874년에 시작된 인상파 그룹전(展)에 처음부
터 참가하였다. 그 후 1886년의 제8회전까지, 제4회전(1879)을 빼고 매회 출품하였다.
1874년, 마네의 동생 우젠(Eugene)과 결혼하였으며, 《발콩》,《휴식》 등에서 자주
마네의 작품모델이 되었다. 모리조의 작품은 코로의 감화를 받은 초기의 풍경화로부터
차차 인상파의 밝은 색조로 바뀌어갔다.
집 안팎의 가정적 정경이나 정물화를 자유롭고 경쾌한 필치로 그려 섬세하고 감미로운
감각을 나타내었다. 수채화에도 뛰어나서 유화 못지않은 경쾌하고 멋있는 가작들을 남
겼다.
올랭피아 (1863) / Edouard Manet
"캔버스가 찢기지 않은 것은 당시 살롱전 주최 관리자들 덕분이었다." 그 당시의 비판의
강도가 어느 정도였는지 알 수 있는 대목이다. 기본 구도는 티치아노의 "우르비노의 비
너스"에서 따 온 것이지만, 수줍고 여성스런 모습이 아니라 당당한, 그리고 성적 매력을
뿜어내는 매춘부를 그리고 있다. 모델빅토린이 유일하게 목에 두른 검은 리본 손님에게
팔려 가기를 기다리는 사치스런 물건임을 암시하고. 검은 고양이 꼬리가 이루는 기묘한
물음표, 그것은 곧 부르주아에 대한 조롱이었다.
그들의 분노에 마네는 씁쓰레한 미소를 지으며 말했다. "나는 그 사람들을 알아. 그들은
줏대 없는 사람들이야. 나는 그럼 사람들의 말을 믿지 않아. 그래도 진실된 전문가는 있
을거야" 그는 쌀롱에 정식으로 입성하여 그들과 정면으로 대항하고 싶었하였다. 사람들
은 그의 작품과 그를 야유하면서, 그를 파렴치한처럼 보았지만 그는 결코 주눅드는 법이
없었고 항상 거만하리라 만큼 자신에 넘쳐 있었다고 한다.
Suzanne Leenhoff / Edouard Manet
모델은 마네의 부인인 쉬잔 렌호프이다. 젊은 시절 그에게 피아노를 가르쳤던 네덜란드
출신의 낙천적인 여성이었다고 한다. 쉬잔의 뒤에 있는 남자는 그녀의 아들인 레옹이다.
그러나 마네의 아내인 쉬잔 렌호프(Suzanne Leenhoff)는 법률가였던 그의 아버지 오귀
스트(Auguste Manet)의 정부였었다.
마네는 아버지가 죽은 1년 뒤에 자신보다 3살 많은 그녀와 결혼을 하게 되는데 그것은 가
족의 명예와 아버지의 비밀을 감추기 위해서였다. 그리고 마네는 아버지와 쉬잔 사이에서
태어난 11살짜리 동생 레옹을 대자(代子)로 삼았기 때문에 형제간의 관계가 대부와 대자
의 관계로 변하게 되었다.
M. and Mme Auguste Manet / Edouard Manet
Oil on canvas 111.5 x 91 cm. Musee d’Orsay, Paris, France
마네의 아버지 오귀스트와 그의 어머니. 근심에 찬 표정들이다.
그 후 마네는 1868년 Salon de Paris의 전시에서 관능적이고 아름다운 여성 화가 모리조를
만나게 된다. 고위관리의 셋째 딸이였던 모리조는 밀레의 스승이였던 코로(Camille Corot)
에게서 그림을 배울 정도로 부유한 가정에서 자랐다. 그녀의 언니 에드마(Edma)또한 화가
였던 예술가적 분위기의 집안이었다. 장 오노레 프라고나르는 그녀의 증조부였다.
Study of Berthe Morisot / Edouard Manet
Oil on canvas 147.8 x 111 cm. Museum of Art, Rhode Island School of Design
유부남으로서 그런 모리조를 사람들의 눈을 피해 오래도록 가까히 하고자 했던 마네는 그녀
에게 자신의 동생인 외젠(Eugene)과 결혼할 것을 권하였다. 그리고 모리조도 마네의 가족이
되어 그와 가까이 할 수 있는 차선책에 동의를 하고 만다. 그렇게 해서 마네는 아버지 대에서
부터 내려온 '2대째'의 '명예와 비밀'이라는 유산을 짊어지게 된다.
Woman Pouring Water (다른 제목: Study of Suzanne Leenhoff) / Edouard Manet
Oil on canvas 56 x 47.2 cm. Ordrupgaardsamlingen, Copenhagen
아버지, 오귀스트의 정부이자 마네 자신의 아내인 쉬잔 렌호프...
The Balcony / Edouard Manet
Oil on canvas 170 x 124 cm (66 1/2 x 49 1/4 in) Musee d'Orsay, Paris, France
제일 앞에 모리조가 앉아있다. 마네의 그림에 등장하는 그녀는 언제든지 배경을 잘 이용하여
그려져 있다.
베르트 모리조(Morisot, Berthe b. Jan. 14, 1841, Bourges / d. March 2, 1895) :
코로에게서 그림을 배웠던 모리조는 마네의 영향으로 인상파 화가가 되었고, 외젠과 결혼을 한
후에는 드가의 지도를 받았다. 그때부터 모리조는 코로의 영향에서 벗어나 남성적인 대담한 구
도와 여성적인 부드러운 색채로써 자신만의 그림을 그리기 시작하였다. 그러나 여전히 모리조는
마네의 영향 속에 있었다.
The Mother and Sister of the Artist / Berthe Morisot
Oil on canvas. National Gallery of Art, Washington
모리조가 그린 그녀의 언니와 어머니. 동생을 이해하는 언니의 눈과 어깨에 힘이없다.
Le berceau (The Cradle) / Berthe Morisot
Oil on canvas 56 x 46 cm. Musee d'Orsay, Paris, France
모리조가 그린 그녀의 언니(Edma)와 조카딸 블랑쉬(Blanche)
마네의 비밀을 알고있는 그녀의 언니 또한 그림을 그리는 화가였다.
Eugene Manet on the Isle of Wight / Berthe Morisot. Oil on canvas. Musee Marmottan
모리조가 그린 그녀의 남편 외젠 마네
형의 비밀을 안고 살아가야하는 외젠...창밖의 모녀에게 쓸쓸한 시선이 가있다.
The Swing / Fragonard, Jean-Honor
1767. Oil on canvas, 81 x 64 cm. Wallace Collection, London
모리조의 증조부 프라고나르는 자연의 아름다움을 잘 표현한 와토의 전통을 따르는 화가였다.
The Stolen Kiss / Fragonard, Jean-Honor
Oil on canvas. The Hermitage, St. Petersburg
Bathers / Jean-Honor Fragonard
Oil on canvas, 25 1/4 x 31 1/2 inches
'그림 감상'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이 곳으로 휴가를 한번 가시지요. 천문산입니다. (0) | 2012.07.16 |
---|---|
몽블랑 (0) | 2010.11.03 |
<가져온 그림> 뻬아뜨리체 감상 (0) | 2010.09.25 |
밀레作 만종의 哀史 (0) | 2010.08.21 |
미국 명화 감상 (0) | 2010.08.20 |